CH10 수력발전 CH11 화력발전 CH12 원자력 발전
본문 바로가기

전기(공사)기사 노트필기/전력공학 이론

CH10 수력발전 CH11 화력발전 CH12 원자력 발전

시험에서는 각 회마다 1문제씩 출제되고 있습니다. 수력발전, 화력발전, 원자력발전은 깊이 다루면 상당히 어려우므로 개론수준의 문제가 출제됩니다. 저는 이 개론수준 정도로 요약하였고 시험에 나오는 내용을 다루었습니다.

1. 수력발전
수력발전은 물의 위치에너지를 이용하여 수차를 회전시켜 발전하는 방식으로 취수방식에 따라 수로식, 댐식, 댐수로식, 유역 변경식 등이 있으며 유량을 얻는 방식에 따라 유입식, 조정지식, 저수지식, 양수식, 조력식으로 분류합니다.
수력발전에서 많은 내용을 다룹니다. 수력학, 유량, 낙차, 수력바전소의 출력, 댐, 수문, 수로, 수조, 수압관로, 수차, 수차특성 및 조속기, 공동현상, 양수발전 등 많은 내용이 있습니다. 이 부분에서 1문제 나온다는 것은 참 억울하지만 그래도 맞춰야 겠다는 의지로 시험에 나오는 문제만을 풀어보고 풀이를 보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2. 화력발전
화력발전은 화석연료가 가지고 있는 열에너지를 이용하여 전기에너지 변환하는 것입니다. 화력발전의 내용은 화력발전의 개요, 열역학, 열사이클, 보일러 및 부속설비의 내용을 다룹니다. 열역학의 어감은 어렵게 느껴지지만 아주 간단하게 시험문제에 나오므로 간단하고 쉽게 알수 있게 요약해놓았고 이 요약의 내용 더 이상은 필요하지 않게 해놓았습니다.
열사이클에서 문제가 많이 출제됩니다. 우선 기본적인 열사이클 카르노사이클(이상적 사이클), 랭킨사이클(실제 사이클)만 알면 다른 사이클은 랭킨사이클에 더해지는 것이기 때문에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조금 신경써야 할 사이클은 랭킨사이클입니다.
보일러 및 부속설비의 내용도 시험에 출제됩니다. 특히 연료에 대한 부분과 추기터빈에 대해 설명하는 문제가 출제됩니다.
그리고 효율을 묻는 문제는 많이 출제되므로 다른 효율 식은 아니더라도 화력에 대한 효율은 암기해 두시면 좋습니다. ( 유도가능하시는 분들은 암기하시지 않으셔도 되지만 유도하는데 어느정도 시간이 소요되니 암기해두시길 권장합니다.)

3. 원자력 발전
원자력발전은 우라늄, 플루토늄과 같이 무거운 원자핵이 중성자를 흡수하면 원자핵이 나누어지는데 이를 핵분열이라고 하며 무거운 원자핵이 분열하면 많은 에너지와 함께 2~3개의 중성자가 나오고, 이 중성자가 다른 무거운 원자핵과 부딪치면 또 다시 핵분열이 일어나며 계속해서 핵분열이 이어지는 것을 핵분열 연쇄반응이라고 한다. 이 과정에서 생기는 에너지가 원자력입니다. 원자력발전은 우라늄, 플루토늄 등이 지속적으로 분열하면서 방출하는 열로 증기를 발생시켜 터빈을 돌려 전기를 생산하는 것입니다.
원자력발전은 생소해 하시는 분들이 많을 것이라 예상합니다. 그래서 단 한장에 시험에 나오는 원자로의 구성, 원자로의 종류 그리고 시험에 나온 독작용에 대해서도 담아 놓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