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류기 : 직류발전기와 직류전동기에 대하여 알아본다.
◼ 직류기의 원리
“발전기와 전동기는 구조가 같다.”
힘 → 전기 : 발전기 (플레밍의 오른손 법칙)
전기→힘 : 전동기 (플레밍의 왼손 법칙)
◼ 직류발전기의 구조
힘 → 전기
① N, S 극 → 계자(F)
② 구리(도체) → 전기자(A)
③ 교류→직류 → 정류자(C)
+
브러쉬(만들어진 전기를 외부로 빼주는부분) (B)
계자 : 계자철심 + 계자권선
(계자 : 자극을 만드는 부분)
전지자 : 전기자철심 + 전기자권선
(전기자 : 기전력을 발생시키는 부분)
전기자권선 -소전류 : 둥근 구리선
-대전류 : 평각 구리선
∴정류자(Commutor)
∴브러쉬(접촉저항 적당, 마모성이 작을 것)
┌탄소질브러쉬(접촉저항↑): 저전류, 저속기
└흑연질브러쉬(접촉저항↓): 대전류, 고속기
∴공극(Air gap)
공극(전지자와 계자사이)
소형기 3mm, 대형기 6mm
◼전기자 권선법
◼ 직류발전기 이론
② 전지자 반작용(Armature reaction)
└전기자 전류에 의한 자속이 주자속에 영향을 미치는 현상
·영향
- 주자속 감소(감자작용)
- 편자작용(자속의 방향이 치우침)
- 전기자 편간 섬락 발생
- 브러쉬 불꽃 발생
· 방지대책
- 보상권선 (90[%])
전기자 권선에 의해 생긴 자속을 상쇄하는 것이 목적이므로 계자극에 홈을 파고 권선을 감아 전기자와 직렬로 연결하여 반대방향의 전류를 흘러준다.
-보극(10[%])
-브러시 위치를 전기적 중심축으로 이동
(발전기는 회전방향, 전동기는 회전 반대방향)
③ 정류 (AC → DC)
정류 : 전기자 도체의 전류가 브러시를 통과할 때 마다 전류의 방향을 반전시켜 교류기전력을 직류로 변환시키는 작용
·리액턴스 전압
·양호한 정류대책
·정류자 편속
◼ 직류발전기의 종류
①발전기의종류
·원동기에 의한 분류
:엔진 발전기, 터빈발전기, 수차 발전기, 풍력발전기
·출력에 의한 분류
: 직류발전기, 교류발전기
·회전자에 의한 분류
:회전계자형, 회전전기자형
·계자형식에 의한 분류
: 돌극형 발전기, 원통형 발전기
∴ 직권 발전기
특징
-잔류자기가 없으면 발전불가능
- 운전 중 전기자 회전방향을 반대로 하면 잔류자기를 소멸시켜 발전 불가능
-무부하시 전압 확립 불가능
용도 : 전압강하가 큰 선로의 승압기로 사용
(거의 사용안함)
∴ 분권 발전기
특징
-잔류자기가 없으면 발전불가능
-운전 중 전기자 회전방향을 반대로 하면 잔류자기를 소멸시켜 발전불가능
-무부하 운전금지(계자권선 소손의 발생우려)
-전압의 변화가 적기 때문에 정전압 발전기라함
자여자 : 잔류자기가 반드시 필요. 역회전 X
타여자 : 잔류자기가 없어도 됨. 역회전 O
∴ 복권 발전기
∴전압변동률
∴차동복권(수하특성)
수하특성
: 부하 증가 시 단자전압이 현저하게 강화되면서 부하전류가 급격히 감소되어 전류가 일정해지는 정전류 특성
◼ 직류발전기의 운전
·병렬운전
목적
- 1대의 발전기로 용량이 부족할 때
- 경부하에 대해 효율 좋게 운전하기 위해
- 예비기로 설치할 때
① 단자전압 및 극성이 같을 것
② 외부특성곡선이 어느정도 수하특성일 것
③ 각 발전기의 외부특성곡선이 같을 것
④ 직권계자가 있는 발전기(직권, 복권)는 병렬운전을 안정하게 하기 위해 균압선을 설치할 것
기동운전 순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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