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2. 동기기 (같은속도로 회전)
·동기발전기 : 발전소에서 사용하는 수차 또는 증기터빈으로 운전되는 교류 발전기는 대부분의 3상 동기발전기
· 동기전동기 : 정속도 전동기로써 비교적 회전수가 낮고, 큰 출력이 요구되는 부하에 이용되며, 전력계통의 전류의 세기, 여률 등을 조절할 수 있는 동기조상기로 사용되며, 최근에는 정밀속도제어 전동기로 사용
◼ 동기발전기의 원리 및 구조
① 동기발전기의 원리
② 동기발전기의 구조
-전기자(전기자철심 + 권기자권선)
:규소강판(히스테리시스손 감소), 성층(맴돌이 전류 방지)
③ 동기발전기의 종류
· 회전자에 의한 분류
-회전계자형 : 대부분의 동기발전기에 사용
고장시 과도안정도를 높이기 위하여
회전자의 관성을 크게 하기 쉽다.
-회전전기자형 : 계자극을 고정자로 한 것으로, 특수 용도 또는 극히 소용량에 적용
-유도자형 : 계자극과 전기자극을 함께 고정시키고
그 중앙에 유도자라고 하는 권선이 없는 회전자를 갖춘 것으로 수백∼ 수만[Hz] 정도의 고주파 발전기로 사용
∴냉각 방식에 의한 분류
-공기냉각방식 : 소형기, 중형기, 대형 저속기
-수냉각방식 , 유냉각방식, 가스냉각방식 :대형고속기
◼ 동기발전기의 이론
① 동기발전기의 유기기전력
∴ 단절권과 전절권
- 전절권 : 극간격 = 코일간격
- 단절권 : 극간격 > 코일간격
· 단절권 계수
발전기
① 동상전류가 흐를 때 : 횡축반작용, 교차자화작용
② 지상전류가 흐를 때 : 직축반작용, 감자작용
③ 진상전류가 흐를 때 : 직축반작용, 증자작용(자화작용)
cf) 전동기
① 동상전류가 흐를 때 : 횡축반작용, 교차자화작용
② 지상전류가 흐를 때 : 직축반작용, 증자작용(자화작용)
③ 진상전류가 흐를 때 : 직축반작용, 감자작용
② 동기기의 특성회로
③ 단락비 (터빈발전기 0.6 ~ 1.0 , 수차발전기 0.9 ~ 1.2)
④ 전압변동률
⑤ 자기유도현상
: 동기발전기에 콘덴서와 같은 용량성 부한를 접속시키면 진상전류가 전기자 권선에 흐르게 되며, 이 때 전기자 전류에 의한 전기자 반작용은 자화작용이 되므로 발전기에 직류여자를 가하지 않아도 전기자 권성에 기전력이 유기되는 현상
· 방지대책
- 수전단에 동기조상기를 전속하고 부족여자로 하여 송전선에서 지상전류를 취한다.
- 송전선로의 수전단에 변압기를 접속
- 수전단에 리액턴스를 병렬로 접속
- 발전기의 단락비를 크게 한다
- 발전기 2대 또는 3대로 모선에 접속
방지대책 : 여자 전류 조정 ( 계자 저항 조정 )
· 계자 전류의 변환에 따른 특성의 변화
③ 기전력의 파형이 일치하지 않은 경우
→ 고조파 무효 순환전압
※ 동기발전기 병렬운전시 같지 않아도 되는 사항
: 발전기용량, 부하전류, 임피던스
※ 부하의 분담
·유효전력의 분담 : 원동기의 속도특성이 따라 결정
·무효전력의 분담 : 기전력의 크기,
즉 계자 전류의 크기에 의해 결정
※원동기의 병렬운전 조건
· 균일한 가속도를 가질 것
· 적당한 속도 조절률을 가질 것
· 조속기가 적당한 불감도로 가질 것
※ 난조 : 발전기 부하가 급변하는 경우 회전속도가 동기속도를 중심으로 진동하는 현상
· 원인
- 부하가 급변하는 경우
- 관성모멘트가 작은 경우
- 조속기가 너무 예민한 경우
- 계자에 고조파가 유기된 경우
· 방지대책
- 계장의 자극면에 제동권선 설치
- 관성모멘트 크게 할 것 ( Fly wheel )
- 조속기의 성능을 너무 예민하게 하지 말 것
- 고조파 제거 (단절권, 분포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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