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4. 전기철도
직류방식 : 직류직권전동기, 1500[V] 정도
교류방식 :
→단상 : 당산교류 정류자 전동기 11000[V], 20000[V], 25000[V]방식
→3상 : 3상 유도 전동기 사용, (잘사용안함)
*특징
직류방식 :
-설비비가 간단하다.
-전압이 낮으므로 절연이 용이하다
-통신선 유독장해가 없다.
-전류섭리가 필요하므로 건설비가 비싸다.
-전식이 발생할 수 있다.
교류방식
-주변압기는 전압 불평형 경감을 위해 T결선(스코트결선) 한다.
-계전기는 거리계전기를 사용한다.
-통신선 유도장해를 방지하기 위해 흡상변압기(BT)로 사용한다.
-전식이 일어나지 않는다
★용어
궤도의 3요소 : 도상, 레일, 침목
∙궤간
표준궤간 : 1435[mm]
유간 : 온도 변화에 대한 레일의 신축에 대응하기 위하여 이음장소에 간격을 두는것
( 레일사이 간격)
고도 : 곡선부에서 원심력 때문에 차체가 넘어가는 것을 막기 위해 외측 레일을 높여 주는데, 이 내외 레일 높이의 차를 고도라고 함.
확도 : 곡선부에서 측면 사이의 마찰을 피하기 위하여 내측 레일을 넓히는 정도
:
∙곡선로 표시법
-반지름으로 나타내는 방식
-각도로 나타내는 방식
*변전설비
-직류방식 변전소 :
교류→직류 변환하는 것과 같다
급전용 스위치로서 고속도 차단기 시설
-교류방식 변전소 : 스코트 결선
급전방식
BT(흡상변압기 Boost Transformer)_
AT(단권변압기 Auto Transformer)
급전분기선 : 약 300[m]마다 설치
*전차선의 조가법
-직접 조가식(거의사용안함)
-커티너리 조가식
∙단 커티너리 조가
∙복 커티너리 조가
∙Y형 커티너리 조가
∙합성 컴파운드 커티너리 조가
∙2중 커티너리 조가
*전식
전식량 M=Zit
Z: 화학당량, i: 전류값, t: 통전시간
부식효율
*전기철도 측의 전식 방지법
∙누설전류의 전식방지법
- 전차선의 승압증가
- 귀선이 저하감소
- 해수의이용
- 궤도의 절연을 양호하게함
- 급전의 구간 다축, 즉 중간에 변전소 증설
∙귀선의 극성을 정기적으로 변환하는 방법
*매설관측의 시설
-배류법 : 매설 금속체에서 흙으로 직접 유출하는 전류를 적게하기 위함
-매설 금속체를 대지와 절연 또는 차폐하는 방법
-저전위 금속의 접속 : Zn, Al, Mg 등의 금속을 부근에 매설하고 양단자간을 절연도체로 접속
*견인전동기
회전력
전력
*마찰력과 견인력
*속도제어
① 평균속도 :
② 표준속도 :
표준속도 :
∙직류 직권 전동기 속도제어
- 계자제어
- 저항제어
- 직병렬제어
∙교류 전동기의 속도제어
- 주전동의 단자전압 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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