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1. 전선로 출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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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공사)기사 출제문제/전력공학 출제문제

CH1. 전선로 출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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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가공전선로에 사용하는 전선의 구비조건으로 바람직하지 않은 것은?

 

① 비중(밀도)가 클 것    ② 도전율이 높을 것

③ 신장률이 클 것         ④ 기계적 강도가 클 것

 

전선의 구비조건(송,배전선로 기준)

-도전율이 클 것

-기계적 강도가 클 것

-경제적일 것

-비중(밀도)가 작을 것

-가공공사(접속)가 쉬울 것

-부식성이 작을 것

-전압강하가 적을 것

 

답 ①


 

2. 다음 중 해안지방의 송전용 나전선으로 가장 적당한 것은?

 

① 동선    ② 강선    ③ 알루미늄합금선     ④ 강심알루미늄선

 

해안지방 : 동선 , 온천지역 : 알루미늄선

 

답 ①


3. ACSR은 동일한 길이에서 동일한 전기저항을 갖는 경동연선에 비하여 어떠한가?

 

① 바깥지름과 중량이 모두 크다.    ② 바깥지름은 크고 중량은 작다.

③ 바깥지름은 작고 중량은 크다.    ④ 바깥지름과 중량이 모두 작다.

 

답 ②


4. '전선의 단위 길이 내에서 연간에 손실되는 전력량에 대한 전기요금과 단위 길이의 전선 값에 대한 금리, 감가상각비 등의 연간 경비의 합계가 같게 되는 전선 단면적이 가장 경제적인 전선의 단면적이다' 이것은 누구의 법칙인가?

 

① 뉴크의 법칙     ② 켈빈의 법칙     ③ 플레밍의 법칙     ④ 스틸의 법칙

 

답 ②


5. 가공 전선로의 전선 진동을 방ㅇ지하기 위한 방법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토셔널 댐퍼(torsional damper)의 설치

② 스프링 피스톤 댐퍼와 같은 진동 제지권을 설치

③ 경동선을 ACSR로 교환

④ 클램프나 전선 접촉기 등을 가벼운 것으로 바꾸고, 클램프 부근에 적당히 전선을 첨가

 

전선의 진동 

원인 : 가볍고 선로가 긴 경우(ACSR은 경동선에 가볍기 때문에 진동이 심해짐)

대책 : 댐퍼, 아마로드

답 ③


6. 3상 수직배치인 선로에서 오프셋을 주는 이유로 가장 알맞은 것은?

 

① 유도장해감소     ② 난조방지     ③ 철량중량감소     ④ 단락방지

 

전선의 도약 

-빙설에 의한 도약으로 상.하선 혼촉방지

-대책 : OFF-SET(오프셋)

답 ④


7. 가공전선로를 가선할 때에는 하중조건과 온도조건 등을 고려하여 적당한 이도(dip)를 주도록 하여야 한다. 다음 중 이도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이도가 작으면 전선이 좌우로 크게 흔들려 다른 상의 전선에 접촉하여 위험하게 된다.

② 저선을 가선할 때 전선을 팽팽하게 가선하는것을 이도를 크게준다고 한다.

③ 이도를 작게하면 이에 비례하여 전선의 장력이 증가되며, 심할 때는 전선 상호간이 꼬이게 된다.

④ 이도의 대소는 지지물의 높이에 좌우한다.

 

답 ④


8. 가공전선로에서 전선의 단위 길이 당 중량과 경간이 일정할 때 이도는 어떻게 되는가?

 

① 전선의 장력에 반비례한다.

② 전선의 장력에 비례한다.

③ 전선의 장력의 2승에 반비례한다.

④ 전선의 장력의 2승에 비례한다.

 

 

답 ①


9. 전선의 지지점감의 고저차가 없는 가공전선로에서 경간이 100[m]. 전선 1[m]의 무게 0.2[kg], 인장하중 550[kg], 안전율 2.2인 경우 이도는 몇 [m]인가?

 

① 0.8     ② 0.85     ③ 0.9     ④ 1.0

 

 

 

답 ④


10. 전선 상이의 경간이 50[m]인 가공 전선로에서 전선 1[m]의 하중이 0.37[kg], 전선의 이도가 0.8[m]라면 전선의 수평 장력은 몇 [kg]인가?

 

① 80     ② 120     ③ 145     ④ 165

 

 

 

답 ③


11. 전선 양측의 지지점의 높이가 동일한 경우 전선의 단위 길이당 중량을 W[kg], 수평장력을 T[kg], 경간을 S[m], 전선의 이도를 D[m]라 할 때 전선의 실제 길이 L[m]를 계산하는 식은?

 

 

 

답 ②


12.  가공 선로에서 이도 D라 하면 전선의 길이는 경간보다 얼마나 긴가?

 

 

 

답 ④


13. 전선 지지점의 고저차가 없을 경우 경간 300[m]에서 이도 9[m]인 송전 선로가 있다. 지금 이 이도를 11[m]로 증가 시키고자 할 경우 경간에 더 늘려야 할 전선의 길이는 약 몇 cm 인가?

 

① 25     ② 30     ③ 35     ④ 40

 

 

 


14. 경간이 300[m]이고, 전선의 이도가 7.4[m]이면 전선의 실제 길이는 몇 [m]인가? 단, 풍압, 온도 등의 영향은 무시한다.

 

① 300.287     ② 300.487     ③ 300.685     ④ 300.875

 

 

 


15. 전선의 지지점 높이가 31[m]이고, 전선의 이도가 9[m]라면 전선의 평균 높이는 몇 [m]가 적당한가?

 

① 25.0     ② 26.5     ③ 28.5     ④ 30.0

 

 


16. 전선무게 1.838[kg/m], 전선의 바깥지름 18.5[mm]인 경동 연선을 경간 200[m]로 가설하는 경우 이도[m]는? 단, 경동 연선의 인장하중은 7,910[kg], 빙설하중은 0.416[kg], 풍압하중은 1.525[kg/m]이고 안전율은 2.2라 한다.

 

① 3.28     ② 3.78     ③ 4.28     ④ 4.78

 


17.  송전선로 표준철탑 설계의 경우 일반적으로 가장 큰 하중은?

 

① 빙설     ② 애자, 전선의 중량     ③ 풍압     ④ 전선의 인장강도

 


18. 전선로의 지지물 양쪽의 경간의 차가 큰 장소에 사용되며, 일명 E 철탑이라고도 하는 표준 철탑의 일종은?

 

① 직선형 철탑     ② 내장형 철탑     ③ 각도형 철탑     ④ 인류형 철탑

 


19. 소호각(arcing horn)의 역할은?

 

① 애자의 파손을 방지한다.

② 풍압을 조정한다.

③ 송전효율을 높인다.

④ 고 주파수의 섬락 전압을 높인다.

 

소호각(arcing horn), 소호환(arcing ring)

-섬락 시 애자련 보호(애자파손 방지)

-애자련에 걸리는 전압분포 균일

 


20. 아킹 혼의 설치 목적은 무엇인가?

 

① 코로나 손의 방지

② 이상전압의 제한

③ 지지물의 보호

④ 섬락 사고 시 애자련의 보호

 

소호각(arcing horn), 소호환(arcing ring)

-섬락 시 애자련 보호(애자파손 방지)

-애자련에 걸리는 전압분포 균일

 


21.애자가 갖추어야 할 구비 조건으로 옳은 것은?

 

① 온도의 급변에 잘 견디고 습기도 잘 흡수해야 한다.

② 지지물에 전선을 지지할 수 있는 충분한 기계적 강도를 갖추어야 한다.

③ 비, 눈, 안개 등에 대해서도 충분한 절연저항을 가지며 누설전류가 많아야 한다.

④ 선로전압에는 충분한 절연내력을, 이상전압에는 절연내력이 매우 적어햐 한다.

 

 


22. 현수애자에 대한 설명이 잘못된 것은?

 

① 애자를 연결하는 방버베 따라 클래비스형과 볼 소켓형이 있다.

② 2~4층의 갓 모양의 자기편을 시멘트로 접착하고 그 자리를 주철제 베이스로 지지

③ 애자의 연결 개수를 가감하믕로서 임의의 소전 전압에 사용할 수 있다.

④ 큰 하중에 대하여는 2연 또는 3연으로 하여 사용할 수 있다.

 

2번은 핀애자에 대한 설명

 


23. 250[mm] 현수 애자 1개의 건조섬락 전압은 몇 [kV] 정도인가?

 

① 50     ② 80     ③ 140     ④ 125

 


24. 250[mm] 현수 애자 10개를 직렬로 접속된 애자련의 건조 섬락 전압이 590[kV]이고 연효율(string efficiency) 0.74이다. 현수 애자 한개의 건조 섬락 전압은 약 몇 [kV]인가?

 

① 80     ② 90     ③  100     ④ 120

 


25. 공칭전압 154[kV]에 대한 250[mm] 현수애자의 연결 개수는 몇 개 정도인가?

 

① 5~6     ② 9~10     ③  14~15     ④  19~23

 


26. 154[kV] 송전 선로에 10개의 현수 애자가 연결되어 있다. 가장 전압 부담이 작은 것은?

 

① 철탑에 가장 가까운 것     ② 철탑에서 3번재

③ 전선에서 가장 가까운 것   ④ 전선에서 3번째

 


27.전선의 장력이 1500[kgf]일 때, 지선에 걸리는 장력은 몇 [kgf]인가?

 

답 ③